[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교육공학 공통] ~지를 제안2.hwp 파일정보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2.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7 Page
📦 파일크기 : 30 Kb
🔤 파일종류 : hwp

[교육공학 공통] ~있을 것인지를 제안 자료설명

요약은 본인이 선택한 주제의 핵심적인 내용을 잘 요약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적용방안은 요약한 해당 내용과 잘 연계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과제의 요구에 맞추어 내용에 맞도록 핵심내용 요약과 적용방안을 작성하였습니다.

[교육공학 공통] ~있을 것인지를 제안 자료의 목차

1. 교육공학의 개념
1) 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교육공학
2) 커뮤니케이션과 체제개념의 교육공학
3) 행동과학 개념의 교육공학
4) 인지과학 개념의 교육공학

II. 핵심내용 요약정리 및 적용방안
1-1. 1장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교육공학 정의에 포함된 주요 용어의 의미
1-2. 적용방안
2-1. 2장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2-2. 적용방안
3-1. 3장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3-2. 적용 방안
4-1. 4장의 핵심내용 요약정리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체제 설계
4-2. 적용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공학 공통] ~지를 제안2.hwp)

1.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이란 용어가 언제 최초로 사용되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기록에 의하면 Bobbit와 Charters가 유사한 개념으로 교육 엔지니어링이라는 말을 1920년대에 사용한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교수공학이란 용어는 오늘날의 교육공학보다는 시청각교육 지향적이기는 하나 1963년에 Finn이 미국교육연합회(NEA)의 보고서(Technological Development Project)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최근에 시작된 분야이며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라고 상정할 수 있다. Finn은 현대사회에서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사회변화와 교육에의 테크놀로지 적용이 불가피하게 됨에 따라 교육공학이 대두되었다고 보고 있다.
교육공학의 철학적 관점과 이론적 관점의 전환은 계속되는 활동이다. 교육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교육공학은 지난 70여 년 간에 걸쳐 네 번의 패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