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20~제자료(2).hwp 파일정보
[장애영유아] 2023 특수아통합교육 과제자료(2).hwp
[장애영유아] 20~아통합교육 과제자료 자료설명
Ⅰ. 서론 요즘은 장애통합이라고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이 많이 있다. 정부에서도 장애아통합을 고려해 일반 아동들과도 함께 생활하며 배울 ..
[장애영유아] 20~아통합교육 과제자료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개념의 변화
1)정상화 원리
2)탈시설수용화
3)최소제한환경
4)일반교육주도
5)완전통합
3. 통합교육이 미치는 영향
1)학업적 측면
2)사회성과 행동적 측면
3)일반아동에게 미치는 측면
4)교사에게 미치는 측면
4. 통합교육의 방향과 지향점
Ⅲ. 결론
5. 나의 의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영유아] 20~제자료(2).hwp)
Ⅰ. 서론
요즘은 장애통합이라고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이 많이 있다. 정부에서도 장애아통합을 고려해 일반 아동들과도 함께 생활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열어놓았다.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서 중요시 되는 것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 간의 상호작용이다. 단순한 상호작용이 아닌 놀이과정 안에서, 또는 교육과정 안에서 필요한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실시하는 것이다. 또한,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아동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장애아동도 한 개인으로서의 존엄한 가치를 가지며 그들도 전 생활 영역에서 자기 또래의 아동과 함께 완전통합이 되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앞으로 그렇게 돼야 함은 당연한 것으로 보고 있다.
본문에서는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