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실천 가~개입과 평가.hwp 파일정보
학교사회복지실천 가~족중심 개입과 평가 자료설명
학교사회복지실천 가~족중심 개입과 평가 자료의 목차
(2) 부모 상담과 교육
(3) 자원연계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실천 가족중심 개입과 평가
가족은 모든 가족구성원에게 욕구를 충족시키는 1차 체계이므로 가족이 가족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으로부터 학교와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참여함으로써 학교체계와 가족체계의 유용한 자원을 연결시켜 학생과 가족 양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가족에게 결핍된 자원을 연계하고 조정해줌으로써 학생을 둘러싼 가족체계의 변화를 시도한다. 이를 위해 가정방문을 비롯하여 부모 상담과 교육, 가족치료 의뢰, 자원연계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실천 가~개입과 평가.hwp)
가정방문은 학생이 처한 환경, 학생의 가족 내 위치, 가족 간의 역동 및 상호작용 등 학생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열악한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는 대상학생이나 많은 학생의 경우 가정방문은 꺼려지는 부분이다.
집에 누군가를 초대하고 보여준다는 것이 학생과 부모 입장에서도, 또 학교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도 모두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가정방문은 학생과의 충분한 관계가 형성된 뒤 이루어져야 하며, 방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명확하고 납득할 만한 이유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정방문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과 가족에게 개입하는 방법론이지만 교사들은 이미 오래 전에 생활지도 및 상담차원에서 가정방문을 해 왔다. 그러므로 대상학생의 가정방문에 대해 담임교사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으며 함께 가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여건상 동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구두로 안내를 하는 것이 교사와의 관계에 도움이 된다. 이것은 담임교사가 자신의 학급
💾 다운받기 (클릭)
⭐ ⭐ ⭐